글
읽는 사람이 없는 게시판은 피한다.
조회수가 제로(0)로 일관하고 있는 게시판은 홍보하지 마십시요.
노력에 비해서 얻는것이 없습니다.
황금시간대를 노린다.
사람들이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는 시간에 집중적으로 글을 올린다
평일 (18:00 ~ 20:00)
휴일 (14:00 ~ 16:00)
게시판의 특성을 파악한다.
어떤 게시판들은 특정단어가 들어간 글은 자동차단하는 기능을 설정해 놓습니다.
홍보글 작성시 된소리(ㄲ,ㅃ,ㅉ,ㅆ)는 피하시고, "돈"이란 단어도 피하세요(돈은 "머니"라는 말로 교체)
게시판마다 매일 올라오는 글의 갯수가 다르기 때문에 글이 자주 안 올라오는 게시판에 매일 자기글을
올리게 되면 읽는 사람에게도 흥미가 떨어지고, 게시판 운영자에게 항의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제목을 자주 바꾼다.
내용을 매일 다른내용으로 하기는 힘들죠?
하지만 제목은 될수 있는데로 자주 바꾸세요.
한번 봤던 제목이 다른 게시판에서 또 보이게 되면 그 글은 외면당하기 쉽습니다.
제목을 눈에 확 띄게 만든다.
게시판 홍보도 어짜피 경쟁입니다.
다른사람의 글보다 자신의 글이 더 많이 읽혀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제목을 재밌고, 이쁘게 만드셔야겠죠?
지식인 마케팅의 확장
야후, 엠파스, 파란 등의 지식 서비스 활용
- 사실상 네이버, 다음에 비해서 야후를 포함한 대부분의 포털 지식 서비스는 겨우 숨통만 붙어 있을 뿐이다. 하지만 틈새 시장 공략이라는 측면에서는 어쩌면 훨씬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는 곳이다. 야후의 지식검색 결과는 대부분 오래된 질.답이 차지하고 있어서 신규 질문에 대한 답변은 검색결과에서 노출이 잘 안되는 부분도 있지만 빅2를 제외한 각 포털의 지식 서비스도 심심풀이 정도로 작업을 해주어도 일정 수 이상의 트래픽 유발효과가 발생한다.
- 우선 빅2 이외의 포털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각 포털의 검색 특성과 질.답 시스템에 대해서 하루 정도 시간을 내어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누구나 하루 정도만 투자하면 질.답 시스템에 대해서 파악이 가능하다. 그렇게 해야지만 자신의 지식이 되어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측면도 있는 것이다.
예스24 등의 인터넷서점 서평 이용하기
- 인터넷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판단요소로 여기는 평가잣대는 전문가의 평가와 독자서평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효율적인 타겟은 자신의 타겟 고객과 같은 고객층을 가진 도서 중에서 오랜 시간 사랑받을 수 있는 도서가 된다. 아이보스를 예를 들면 [마케팅 불변의 법칙] 같은 책에 서평을 달아주는 형태가 될 것이다. 자신의 타겟층과 맞는다면 베스트셀러를 공략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하지만 서평을 통한 홍보는 노력에 비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분명히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 본 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하나의 도서 리뷰를 통해서 각 인터넷 서점에 리뷰를 올려주고 자신의 사이트에도 별도 게시판을 만들어 관련 서적의 리뷰를 진행하게 되어 다양한 선순환의 사이클을 만들어 가는데 있다.
- yes24 같은 경우는 서평에 직접 링크도 가능하지만 일부 인터넷 서점은 직접 링크가 안되는 곳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Branding] 개념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완성시켜 주는 곳, [비즈팟] www.biz-pot.com" 형태로 슬로건과 브랜드명, url 을 동시에 노출시켜 주는게 좋다.
블로그 검색에서 타인의 지식인 컨텐츠 활용하기
- 키워드맵을 기반으로 노출되고자 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니드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몇 개의 지식인 질문과 답변을 스크랩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검색시 노출에 최적화된 제목으로 스크랩한 지식인 질.답을 정리하여 등록한다. 포스트 하단에 " Edited by [비즈팟] www.biz-pot.com " 형태로 넣어준다.
대부분 통째로 질.답을 인용할 것이므로 "본 포스트는 네이버 지식인 질.답을 참고하였습니다" 정도로 넣어주면 될 것이고요.
- 주된 트래픽의 원천이 되는 네이버 검색에서 섬뜩하게 날선 지식인 검열보다는 훨씬 느슨한 블로그 컨텐츠 부분에서 위 방법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꾸준한 트래픽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인터넷 매체는 많고 할 일은 많다.
- 탈무드에 보면 자식 교육의 원칙을 언급하면 이런 글이 나온다. '10마리 고기를 주지 말고 1마리 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라' 지식인이든 불로그든 게시판이든.. 스스로 효율적인 마케팅 실험을 하지 않고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아낼 수 없다. 이 글을 읽는 마케팅 비기너[beginner]들이 좀더 의욕적으로 실험하면서 마케팅하기를 바란다.
출처 : 아이보스 (http://www.i-boss.co.kr)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①
네이버 지식인을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
네이버 지식인을 이용해서 자사 사이트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려는 움직임은 이제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케팅 툴이 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인을 잘 활용하면 자사 서비스나 사이트의 브랜딩은 물론이고 월 일천만원 이상의 광고효과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것이다. 하지만 그 방법론에 있어서 제대로 알지 못하면 수 없이 반복되는 도배, 정지, 좌절의 연속이 될 것이다.
잊지마라! 네이버가 원하는 것을 우선 충족해 주어라. 네이버가 원하는 것은 양질의 지식인 컨텐츠다. 얼마전 섹시고니의 주활동 아이디도 지식인 정지가 되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기존의 지식인 활동내역에서 어떤 것도 수정, 삭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왜일가?
스스로 질문과 답변을 하는 유형의 네이버 지식인 활동은 새로운 네이버 지식인 정책으로 인해서 조금은 불필요한 느낌은 있지만 키워드 검색 시 단편적인 질.답이 대부분 검색된다면 특정 키워드를 겨냥해서 질.답을 조작해 놓으면 두고 두고 효자노릇을 한다. 이런 질.답은 네티즌들의 강력한 추천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개의 질.답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어떤 질문에 답변을 해야할가?
대부분의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자사의 홍보 대상과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정하여 두고 신규로 올라오는 질문 중심으로 답변 작업을 하고 있다. 작년 말에 네이버 지식인이 상시 답변등록이 가능한 체제로 변경되면서 그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 우선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과 연관성(잠개 고객)이 높은 키워드를 통해 검색된 결과에 답변을 단다. 네이버 지식인 검색의 특성은 컨텐츠 관련성이 가장 중요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렇게 작업을 해놓으면 비슷비슷한 내용의 질문이 신규로 올라온다고 해도 검색 시 항상 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안정적인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다.
-> 키워드를 세분화해야 한다. 참고로 섹시고니의 섹스컨설팅 사이트 마케팅 시 활용하는 키워드맵은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은 키워드가 기재된 것이 키워드수가 9,000개 정도가 된다. 그 키워드 9,000개 속에는 다양한 잠재고객들의 니드가 들어 있어서 웹사이트 전략 수립에도 좋지만 마케팅 시 키워드가 세분화되면 경쟁이 심하지 않고 장기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된다.
어떻게 답변을 달아야 할까?
네이버 지식인 정책이 변경되면서 광고성 지식인 활동에 대한 규제와 제재는 더욱 공공히 되어지고 있다.
-> 답변을 하는 원칙은 질문자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그 의도에 맞는 정확한 답변을 하도록 한다. 이때 답변 내용은 'ㅋㅋ' 등의 장난스러운 단어를 배제하고 최대한 전문성을 느낄 수 있도록 답변을 한다. 이럴 경우 답변이 채택될 확율이 높아지고 답변 채택율이 높아지면 지식인 내 해당 아이디의 영향력도 커지게 되게 되어 선순환의 구조가 시작된다.
-> 답변에는 사적인 영역에서의 답변과 함께 정의, 실례, 방법론 등의 자료를 참고자료로 제시해 준다. 이 부분을 명분으로 해당 사이트의 url을 기록할 수 있는 것이다.
-> 네이버 지식인 작업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려면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를 우선 30개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30개의 아이디를 지속적으로 롤링 시켜 각 아이디당 2달에 한번 2~5개 정도의 답변만 다는 것이다.
-> 일시적인 트래픽을 원한다면 자신의 키워드 맵에서 수퍼키워드에 조금 노골적으로 링크를 달아주면 일시적으로 폭발적인 트래픽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트래픽이 매출 상승에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이런 움직임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링크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출처에 링크를 다는 것은 본문 중에 링크를 하는 것보다 분명히 클릭율이 떨어지지만 본문 중 링크보다는 안전하다.
-> 출처 링크를 달 때도 그저 url을 삽입하는 것이 안전하기는 하지만, [섹시고니닷컴] www.sex~ 형태로 출처를 달아서 브랜드 노출을 시도할 수도 있겠다.
-> url 링크를 할 때는 www.sexygony.com 이런 식보다는 www.sexygony.com/sex/male_view.php?iwannasex 이런 형태가 조금 더 안전해 진다. 실제 링크가 아니니 클릭하지는 말자.
-> 본문 중 링크를 하고자 할 때는
본 컨텐츠는 [섹시고니닷컴] 고유 컨텐츠로서 외부에서 사용하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 [섹시고니닷컴] http://www.sexygony.com
같은 문구와 함께 삽입함으로써 네이버 에디터의 공격으로부터 조금 더 두꺼운 방패를 가지게 될 수 있으며 기타 다른 사용자가 내 답변을 참고하거나 복사할 경우 대부분 링크도 같이 가져가기 때문에 손 안되고 코 푸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 기분좋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출처 : 아이보스 (http://www.i-boss.co.kr)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②
**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고는 있지만, 이런 글들을 절대적으로 믿고 그대로 행하면 안된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각 카테고리의 에디터의 품성에 따라서 검열기준의 차이가 생길 수도 있고 지식인 내에서 경쟁업체들 숫자나 그 품질지수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가이드를 통한 기반 지식을 가지고 자신의 영역에 해당되는 부분에서 수개월만 제대로 된 과정을 통해서 경험을 쌓게 되면 지식인 마케팅 방법에 대한 자신만의 다양한 룰과 방법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니 일단 체계성을 가지고 접근해 보길 바란다.
롱테일 법칙이 지식인에도 유용할까?
- 아주 유용하다. 지식인에 있어서 파레토의 법칙과 롱테일의 법칙이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방법론이라고 볼 수 있다.
- 섹시고니의 네이버 지식인 키워드맵에는 5개의 지수가 등장하는데 그 중 하나가 NK지수이다.(고니가 고안한 방법이기 때문에 어디를 찾아봐도 내용이 없다. 헛수고 마시라) Nk지수란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노출되는 20개의 지식인 답변의 평균 작성일로부터의 경과일이다. 고니가 이 NK지수를 고안한 이유는 해당 키워드로 얼마나 자주 질문이 작성되는가를 측정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 지수를 기준으로 수개월 동안 변하지 않는 상위 20개 질문리스트에 답변이 달려있다면 아주 오랜 시간동안 꾸준하게 구체적인 니드를 가진 양질의 트래픽을 보장받을 수 있다.
- 이 롱테일 법칙에 해당하는 지식인 활동이 중요한 것은 이런 키워드들이야 말로 네이버 에디터나 경쟁자로 부터 비교적 안전한 지대에 있다는 것이다.
-> 키워드에 대한 부분은 2주후에 다룰 것이다.
네이버에서 질.답을 할 때 질문 올리는 법
- 질문제목에 목표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반복해주면 거의 1등으로 노출됨
- 목표키워드가 단일 키워드가 아니고 조합키워드일 경우에는 단일키워드 1번씩 조합키워드 1번 이렇게 조합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 질문내용에도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3~5회 정도 삽입해 줌. / 몇 번 이상은 네이버 내부 시스템에 의해서 걸러진다고 하는데 그렇지는 않음. 얼마나 자연스럽게 반복해주느냐가 관건임.
- 목표키워드 중심으로 제목과 내용을 작성하지만 전체 글 속에 목표키워드 외에도 주변키워드들을 배치하게 되면 하나의 지식인 작업으로 아주 다양한 키워드 검색 시의 노출이 가능해짐.
- 지식인은 비용형 광고가 아니고 기교형 광고라고 보는데.. 이 광고 또한 ctr을 높일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야 한다. 그 방법론을 여기서 다루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요약해서 말하면 "땡기는 카피를 넣어라"
예1) 봄에 입기 좋은 이쁜 여자옷 고르는 법 좀 알려주세요.
예2) 소개팅 나가서 킹카 뿅가게 하는 이쁜 여자옷 코디법은 없나요?
예3) 김태희 스타일 같은 이쁜 여자옷 코디 정보 얻을 수 있는 곳 없어요?
당신의 답변은 광고인가? 정보인가?
- 양질의 답변을 달기에는 내 웹사이트의 컨텐츠가 너무 부족하다? 그럴가?
- 양질의 답변을 달기 위해서 자신의 웹사이트에 컨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하라. 그렇게 되면 지식인의 마케팅 효과와 사이트의 웹검색 효과, 방문자에게는 볼거리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장점들이 생겨 나갈 것이다. 어느 시점이 되면 당신 사이트에서 쉽게 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섹시고니는 좋은 지식인 답변을 위해서 책과 서핑을 통해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변환하고 글을 써 왔다.
네이버 개편 후 답변의 배열 순서의 기준
- 답변자의 네이버 지식인 내공
- 답변자의 답변 채택율
- 답변자의 해당 카테고리 참여도
- 답변의 질문에 대한 연관성
tip) 지식인 답변을 달았는데 답변이 가장 하위에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너무 낙심하지 마시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답변은 목적하는 소정의 트래픽을 가져다 줄 것이다.
지식인 답변 시 유의사항
- 신고가 들어간 질문엔 답변을 달지 않는다
- 링크를 걸 때는 한글로 보이게 하고 하이퍼링크 형태로 링크를 건다
- 각 카테고리 당 일정수 이하의 답변만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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