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마케팅의 확장

야후, 엠파스, 파란 등의 지식 서비스 활용

- 사실상 네이버, 다음에 비해서 야후를 포함한 대부분의 포털 지식 서비스는 겨우 숨통만 붙어 있을 뿐이다. 하지만 틈새 시장 공략이라는 측면에서는 어쩌면 훨씬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는 곳이다. 야후의 지식검색 결과는 대부분 오래된 질.답이 차지하고 있어서 신규 질문에 대한 답변은 검색결과에서 노출이 잘 안되는 부분도 있지만 빅2를 제외한 각 포털의 지식 서비스도 심심풀이 정도로 작업을 해주어도 일정 수 이상의 트래픽 유발효과가 발생한다.

- 우선 빅2 이외의 포털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각 포털의 검색 특성과 질.답 시스템에 대해서 하루 정도 시간을 내어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누구나 하루 정도만 투자하면 질.답 시스템에 대해서 파악이 가능하다. 그렇게 해야지만 자신의 지식이 되어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측면도 있는 것이다.


예스24 등의 인터넷서점 서평 이용하기

- 인터넷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판단요소로 여기는 평가잣대는 전문가의 평가와 독자서평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효율적인 타겟은 자신의 타겟 고객과 같은 고객층을 가진 도서 중에서 오랜 시간 사랑받을 수 있는 도서가 된다. 아이보스를 예를 들면 [마케팅 불변의 법칙] 같은 책에 서평을 달아주는 형태가 될 것이다. 자신의 타겟층과 맞는다면 베스트셀러를 공략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하지만 서평을 통한 홍보는 노력에 비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분명히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 본 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하나의 도서 리뷰를 통해서 각 인터넷 서점에 리뷰를 올려주고 자신의 사이트에도 별도 게시판을 만들어 관련 서적의 리뷰를 진행하게 되어 다양한 선순환의 사이클을 만들어 가는데 있다.

- yes24 같은 경우는 서평에 직접 링크도 가능하지만 일부 인터넷 서점은 직접 링크가 안되는 곳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Branding] 개념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완성시켜 주는 곳, [비즈팟] www.biz-pot.com" 형태로 슬로건과 브랜드명, url 을 동시에 노출시켜 주는게 좋다.


블로그 검색에서 타인의 지식인 컨텐츠 활용하기

- 키워드맵을 기반으로 노출되고자 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니드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몇 개의 지식인 질문과 답변을 스크랩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검색시 노출에 최적화된 제목으로 스크랩한 지식인 질.답을 정리하여 등록한다. 포스트 하단에 " Edited by [비즈팟] www.biz-pot.com " 형태로 넣어준다.
대부분 통째로 질.답을 인용할 것이므로 "본 포스트는 네이버 지식인 질.답을 참고하였습니다" 정도로 넣어주면 될 것이고요.

- 주된 트래픽의 원천이 되는 네이버 검색에서 섬뜩하게 날선 지식인 검열보다는 훨씬 느슨한 블로그 컨텐츠 부분에서 위 방법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꾸준한 트래픽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인터넷 매체는 많고 할 일은 많다.

- 탈무드에 보면 자식 교육의 원칙을 언급하면 이런 글이 나온다. '10마리 고기를 주지 말고 1마리 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라' 지식인이든 불로그든 게시판이든.. 스스로 효율적인 마케팅 실험을 하지 않고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아낼 수 없다. 이 글을 읽는 마케팅 비기너[beginner]들이 좀더 의욕적으로 실험하면서 마케팅하기를 바란다.


출처 : 아이보스 (http://www.i-boss.co.kr)

by 아름다운 사람 2010. 3. 27. 11:05